본문 바로가기

건강

탈모예방식품/환삼덩굴 먹는법과 채취하는 방법

반응형

 

환삼덩굴
환삼덩굴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에 널리 퍼져 있는 잡초 중에서 탈모에 효과적인 식물이 있다고 해서 소개 시켜들리려고 합니다.

그 이름은 바로 환삼덩굴입니다.

환삼덩굴은 우리나라 어디를 가도 볼 수 있을 정도로 아주 흔한 식물인데요

너무 많이 퍼져서 생태계 교란 식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 환삼덩굴에서 탈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놀라운 효능을 발견했다고 하는데요.

이번에 경기도 살림환경연구소에서 환삼덩굴을 활용한 탈모 방지 제품을 개발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제는 환삼덩굴을 잡초로만 보지 말고, 우리의 머리카락을 살리는 보물로 여겨야 할것 같은데요.

 효능과 채취 및 활용 방법

환삼덩굴은 토종식물이 아닌 외래종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있으신데요 중국이나 일본을 통해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있는데보리가 들어올때 같이 들어온 귀화식물입니다.

1.효능

얼마나 오래된 식물인지 동의보감에도 환삼덩굴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환삼덩굴을 "율초"라고 해서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어혈을 없애고 몸안의 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환삼덩굴은 한방에서는 잡초가 아닌 귀한 약초였던것이죠.

또한 혈압을 낮추고 소화불량, 설사, 학질, 폐결핵, 혈류, 임파선염, 이뇨작용 등의 치료제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환삼덩굴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폭증을 하고 있는데요.

환삼덩굴은 지구 온난화와 대기 오염에 강해질수록, 번식력이 더 증가하는 특이한 식물이었던 것이죠.

그렇다 보니 요즘에는 그 번식력이 폭발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는 환삼덩굴을 해치는 천적이되는 곤충도 별로 없는 편입니다.

그나마 있던 강력한 천적이 한국인이었는데, 한국인도 가시가 달려 있어 캐기 불편한 환삼덩굴을 점차 찾지 않게 되었다고 합니다. 환삼덩굴은 덩쿨 식물 중에서도 유별나게 가시가 발달한 편이라 장갑을 끼고도 다루기가 힘든데요

 낫으로 잘라내더라도 금방 낫이 무뎌지고, 예초기로 싹 베어버리고 싶어도  덩굴식물이라 예초기 날에 엉키면서 예초기를 금방 고장 내버린다고합니다. 

그냥 늘어나기만 했으면 다행인데, 문제는 환삼덩굴이 늘어날수록 다른 식물들이 죽어간다는 것입니다.

환삼덩굴은 다른 식물 위를 덮으면서 자란다는게 특징인데요, 이렇게 되면 밑에 있는 식물들은 햇빛이 차단되어 광합성을 하지 못해 말라 죽어간다고 합니다.

이렇듯 생태계의 균형을 깨트리는 환삼덩굴은 2019년 생태계 교란 식물로 지정되었습니다.

경기도 살림환경연구소는 이러한 생태계 교란 식물을 가장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을 연구하면서 3년 전부터 환삼덩굴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환삼덩굴은 이미 한의학에서도 인정받은 귀한 약초이죠?

 이런 효능들을 잘 활용해서 제품을 만들면 좋을것 같았는데요 

뜻밖에도 연구소 연구원들은 환삼덩굴을 연구하다가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환삼덩굴의 새로운 효능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효능이 정말 대박이었는데요, 바로 탈모에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환삼덩굴에서 추출한 폴리페놀 성분을 활용해 탈모 방지 샴푸와 모발과 두피 관련 제품을 제작해 탈모 개선 효능 검증을 수행한 결과, 모발 생존 주기가 늘어나고 두피 세포의 염증이 감소하며, 두피에 탄력과 표피 두께가 증가해 탈모가 개선된다는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특히 6월에 채취한 재료가 8월 재료보다 폴리페놀 함량이 높고, 알코올로 추출할 경우 함량을 더 높게 추출할 수 있다는 것도 함께 밝혀냈습니다. 연구소에서는 지난 4월 특허 출원까지 완료한 후 민간 업체를 통해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금도 탈모 개선 제품은 너무나 많이 나와 있지만, 가격대가 꽤 비싼 편이죠. 하지만 이번에는 원료인 환삼덩굴이 발에 채일 만큼 널렸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탈모 개선제품이 출시될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 살림환경연구소에서는 추가 연구를 통해서  환삼덩굴의 폴리페놀성분에는 우수한 항산화 효과와 미백 효과도 있다는 사실도 밝혀냈습니다. 향후 이런 효과도 이용해 또 다른 제품을 만들어도 좋을 것 같은데요. 그리고 연구소는 생태계 교란 식물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은 사용처를 개발해 제로를 소비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태계 교란 식물에 활용 방안과 상용화를 연구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믿을만한 연구소에서 나온 결과이니 이 사실이 알려지면 많은 사람들이 환삼덩굴을 찾아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https://youtu.be/CiKTGDKJ1xc

 

환삼덩굴효능

위 영상을 클릭해서 동영상으로도 확인해 보세요

 

2.활용방법

환삼덩굴은 봄철에 나는 세순은 쌈으로 먹을 수 있고, 6월에 나는 잎은 깻잎처럼 김치나 절임으로 담가 먹거나 비빔밥에 넣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늘에서 잘 말려 차로도 마실 수가 있는데요, 차로 마실 때는 우려낸 찬물은 버리고 두 번째 물부터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여름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놓으면, 우유나 박스 등에 넣어 먹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다만 환삼덩굴을 복용하고 채취할 때에는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환삼덩굴은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열을 내려 주지만, 열이 없는 사람에게는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용하는 약이 있거나 이미 지병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과 상담을 하신 후 드시기 바랍니다.

몸에 좋다 해서 의사 선생님 몰래 먹으면 정말 큰일 날 수가 있습니다.

 

3.채취방법

다음으로는 환삼덩굴을 채취할 때 주의할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까도 말했듯이 환삼덩굴은 가시가 많아서 맨손으로 만지면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환삼덩굴은 쑥, 돼지감자풀과 함께 가을철 꽃가루 알레르기 유발 3대 식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환삼덩굴은 쑥, 돼지감자풀과 달리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무엇인지 밝혀지지 않아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다고 합니다.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피하는 것 뿐이라고 하는데요,

8월 중순에서 10월 초 꽃가루가 한창 날린다고 하니 채취하실 분들은 이 시기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꼭 채취하실 때는 마스크를 쓰고 긴팔 긴 바지를 입어서 최대한 환삼덩굴이 몸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게 알레르기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6월에 채취하는 환삼덩굴이 폴리페놀 함량이 더 높으니 내년 6월부터 채취할 수 있는 걸 추천드립니다.

 

탈모는 더 이상 유전만으로 발생한다고 보기 어려워졌습니다.

현대인의 고질병이라 할 정도로 탈모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죠.

유전적 원인 말고도 탈모 환자가 늘어난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였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탈모가 온다는 것은 그동안 속설로 취급되었는데, 2021년 실제로 하버드 연구진이 연구를 통해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탈모가 온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분비되는 호르몬이 모낭주기세포의 휴지기를 연장해 재생을 장기간 하게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탈모는 소리 소문 없이 머리카락이 빠지다 보니 이미 발견했을 때는 심각한 단계까지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혹시 나도 탈모일까 생각되시는 분들을 위해  탈모 자가진단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4.탈모자가진단방법

이 탈모 자가진단 항목은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입니다

 

첫 번째, 이마가 점점 넓어지는 것 같다.

 

두 번째, 머리카락에 힘이 없고 많이 빠진다.

 

세 번째, 하루에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고 있다.

 

네 번째, 비듬이 많아지고 두피가 가렵다.

 

다섯 번째, 두피를 눌렀을 때 가벼운 통증이 있다.

 

여섯 번째, 앞쪽과 뒤쪽의 머리카락 굵기가 차이가 난다.

 

일곱 번째, 몸의 털이 갑자기 굵어진다.

 

여덟 번째, 이마와 정수리 부분이 유난히 번들거린다.

 

아홉 번째, 두피 피지량이 갑자기 늘었다.

 

이 중에 5개 이상 해당되신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받아보는 게 좋다고 합니다.

탈모도 초기에 진단하면 더욱 빠르게 회복할 수가 있다고 하니가요

 우리 모두 환삼덩굴과 함께 탈모를 극복해 보도록 합시다

반응형